청소력, 행복한 자장을 만드는 힘

청소가 사전에서 뜻하는 바는 아래와 같다.

더럽거나 어지러운 것을 쓸고 닦아서 깨끗하게 함

이 책을 읽게 된 건 본인이 청소를 좋아해서가 아니다.

청소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고, 이를 통해 내 삶에 얼마만큼의 큰 변화를 가지고 올 것인가 내심 기대했기 때문이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이전에 초등학생 시절 도덕 선생님이 보여준 영상으로부터 나는 청소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었다.

바로 , broken window theory 덕분이다. (* 자세한 설명은 아래 영상 참고)

나는 현재 혼자 살고있고, 집은 항상 더럽다.

설거지 되지 않은 식기구들과 빨래 바구니에 쌓여있는 빨래들 버리지 못 한 쓰레기들이 내 마음을 병들게하고 있었다.

항상 늦은시간 돌아오고, 몰려 오는 피로에 샤워만하고 곧장 침대에 뻗어 잠들기 다반사였다.

그리고 일어난 이후 더러원지 방을 보곤 함숨을 길게 쉬고 지각을 피하기 위해 쓰레기 더미 들을 대충 발로 치우고 집을 나섰다.

날짜를 정해서 대 청소를 하곤하는데, 그 또한 잠시 일 뿐 머지않아 다시 또 더러워진다.

이런 반복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자 나는 계획했고 이를 실천에 옮겼다.

  1. 청소는 하루의 한번

  2. 음식을 먹고 식기구는 바로 설거지한다.

  3. 사용한 물건은 제자리에, 더럽혀진 물건은 바로 청소한다.

청소를 통해서 내 마음 한 구석에 자리 잡고있던 걱정 들의 한 부분까지 씻겨 나가는 것 같았다.

이제 이 씻겨 나간 빈 자리를 다른 업무로 채울 수 있어 일정이 미뤄지는 경우도 줄었다.

삶에 대한 청소란 꼭 물리적인 것 들 만이 포함되어있다고 생각하지않는다.

예를 들어 간단한 핸드폰 배경화면 어플들 폴더 정리와 캘린더 정리, 클라우드 파일, 가계부 정리 등

자신이 평소 어지럽다고 또는 지저분하다 생각하는 것들을 정리하는 것이 청소라 생각한다.

인맥또한 정리에 일 부분이다.

나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과 도움이 되지 않는 사람.

필요없는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오히려 시간낭비다.

청소를 통해서 내가 얻은 효과는 아래와 같다.

  • 돈, 시간, 에너지 낭비 요소 제거
  • 매사 사고방식이 긍정적
  • 실행력과 창조력

청소의 대상은 안좋은 기억들 (실패, 혐오, 절망) 또한 포함되어있다.

이 또한 나의 마음을 괴롭히는 쓰레기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는 인생에서 가장 큰 실패 이 후 술 만 마시며 자신의 집에서 인생을 한탄하면 살았다고 한다.

그 때 저자의 친구가 망가진 친구의 모습과 더렵혀진 집들을 보고 봉지 하나를 가져와 쓰레기를 주워 담기 시작했고 화장실의 변기 부터 세세한 부분까지 청소를 했다고 한다. 깨끗해진 방을 보며 자신의 괴로운 마음또한 차츰 바뀌기 시작했고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힘이 발생했다고 한다. 이 후 지원했던 기업에 입사하게되었고 이 때 작성한 “청소력” 이라는 책은 베스트 셀러가 되었다.

청소란 사고방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긍정적인 사고 방식은 문제를 푸는데 있어 아주 중요한 열쇠이다.

나는 더 이상 아침에 일어나서 한숨을 내쉬지도 집에 돌아오는 길을 걱정하지도 않는다.

내 삶에 여유가 생겼고, 매사 긍정적으로 임하고있다.

청소란 실천력이다. 청소는 선택이 아니고 필수이다.

You might also like...

What do you th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