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아웃사이더(‘http://blog.outsider.ne.kr/1053’)님 블로그를 보고, ‘아 다음에는 저 책을 한번 읽어봐야겠구나” 내심 혼자 생각하고있었습니다.
항상 느끼는 거지만, 난 이 거대한 장편소설 중간에 갑작스레 떨어진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의 역사에 대해 다룬다 하지만 그 내용이 그리 심오하지 않고 그렇다 해서 부족하지 않다고 한다.
컴퓨터가 만들어지는 과정부터 현재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만들어진 과정과 원리를 모두 다루고 있다. 좀 더 쉽게 얘기하자면 “CODE”라는 책은 “컴퓨터가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설명한 책이다.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컴퓨터, 어릴 때부터 배우고 만져왔던 컴퓨터. 수많은 변화를 거친 컴퓨터를 주말의 커피와 함께 좀 더 자세히 보는 건 어떨까? 전공, 비전공의 틀을 벗어나 두 세번 가볍게 읽기 좋은 책 인 것 같다.
링크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779469
책 소개 : [CODE]는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하기 위하여 언어를 조작하고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내는 독창적인 방법들을 소개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려는 인간의 강렬한 욕망이 어떻게, 지난 두 세기 동안 기술적인 발전을 이루어냈는지 독득한 시각을 제공한다.
저자 _찰스 펫졸드(CHARLES PETZOLD )_는 지금까지 30년 넘도록 개인용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에 대해 수많은 책을 써왔다. 그의 책 『PROGRAMMING WINDOWS』는 많은 프로그래머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펫졸드 스스로 최고의 역작으로 꼽는 『CODE』는, 독자의 전문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컴퓨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알아나가고 즐길 수 있게 구성한 빛나는 작품이다. 현재 펫졸드는 뉴욕에 거주하고 있다.
아래는 목차이다.
Chapter 1 친한 친구와의 대화
Chapter 2 부호와 조합
Chapter 3 점자와 이진 부호
Chapter 4 전등을 분해해 봅시다
Chapter 5 다른 방법을 찾아봅시다
Chapter 6 전신과 릴레이
Chapter 7 우리가 사용하는 열 개의 숫자들
Chapter 8 십진수 이외의 것
Chapter 9 비트, 비트, 비트
Chapter 10 논리와 스위치
Chapter 11 빌 게이츠? 논리 게이트!
Chapter 12 이진 덧셈기
Chapter 13 그렇다면 뺄셈은 어떨까요?
Chapter 14 피드백과 플립플롭
Chapter 15 바이트와 16진수
Chapter 16 메모리를 만들어 봅시다
Chapter 17 혼자서 움직이는 컴퓨터
Chapter 18 주판에서 반도체까지
Chapter 19 두 가지 고전적인 마이크로프로세서들
Chapter 20 아스키 코드와 문자의 변환
Chapter 21 버스에 올라탑시다
Chapter 22 운영체제
Chapter 23 고정소수점과 부동소수점
Chapter 24 고수준 언어와 저수준 언어
Chapter 25 그래픽 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