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NA(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는 네트워크 기초 자격증으로 입문하는 사람들이 많이 응시하고있는편으로 비교적 쉽고 희소성은 조금 떨어지는 자격증입니다. 그냥 네트워크 “기초” 자격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키에는 아래와 같이 정의되어있습니다. 원래 보안관련 자격증 CISA 합격 후 5년이내 5년간의 실무경력이 인증되어야 활성상태로 자격증 수령이가능하다네요. 그래서 네트워크 자격증먼저 취득하려고합니다. 주변에 CCNA 자격증을 고등학생때 딴애들이 많아서 얘기들어오면 난이도가 굉장히 낮다네요. 우선적으로 시험을 봐야알 것 같습니다.
CCNA(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는 시스코의 네트워크 기술 능력을 검증하는 _가장 기초적인 자격 증명_이다.
각 분야별로 아래와 같이 나뉩니다. 이 중 CISCO 자격증 중 가장 많이 응시하고 있는 “Routing & Switching” 도 보이네요. 전 Security쪽으로 해볼까요..ㅎㅎ
- CCNA (Routing & Switching)
- CCNA Security
- CCNA Wireless
- CCNA Voice
혹시 네트워크쪽 자격증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나중에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저는 3년이라는 시간동안 네트워크 국제자격증들(‘CCNA, CCNP, CCSP, CCIE’)을 따고자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개념다시 짚고가기위하여
- 나중에 영어권에서 프로그래머로써 일하고싶어서
- 내가 하는분야에 적어도 부족함이 되고싶지않기때문에
- 응용분야를 넓히고 싶어서
사실 CCNA 자격증은 너무 옛날부터 많이 들어와서 “아, 나중에 기회가 생기면 취득해야겠다.”라는 막연한 계획만을 가지고 이렇게 실현에 옮기기까지 너무 지체된 시간들이 아깝네요.
시험 응시 전에 기본적으로 본인인증을 위해서 여권, 영문 이름이 있는 신용카드, 주민등록증을 요구하니 각 시험센터에 문의 후에 미리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이 295$라서 책 한 권은 안전하게 정독하고 시험 봐야겠네요.
네트워크 쪽 개념도 되새김질할 겸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신청방법은 피어스븐뷰(‘http://home.pearsonvue.com/’)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합니다. 피어슨뷰는 자격증 시험 신청을 대신해주는 외국계 서비스입니다.회원가입을 한 후에 로그인을하고, 시험신청할 자격증을 선택후에 날짜와 장소를 선택하면된다.
해당 자격증을 위해 구매한 책은 “IPv6 Network의 이해 : GNS3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이미 알고 있는 내용들이라 그냥 그럴 수 있으나 다시 한번 개념 짚고 가기에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저는 “후니의 쉽게 쓴 시스코 네트워킹 “이라는 책을 샀습니다. 이유는 목차와 미리 본 책들의 내용이 재밌게 느껴져서였습니다. CCNA 공부할 때 쉬운 책을 오히려 꺼려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오히려 난 재밌게 볼 수 있는 쪽을 추천드리고 싶다. CCNA 시물레이션 문제는 총 3문제로 다음과 같습니다.
- ACL 객관식 문제
- ACL Troubleshooting 문제
- EIGRP Trubleshooting 문제
여기(‘http://www.9tut.com/’)는 스터디할때 많이 도움될 것 같네요. 내용도 충실하고 많은 합격자분들이 참고했던 것 같습니다. 추가로 토폴로지를 볼려면 Packet tracer라는 프로그램이있어야합니다. http://www.examcollection.com/ 이곳은 CCNA 말고도 다른 기출예상 문제들을 구할수있는 곳입니다. http://whoti.blog.me/20192446390 , http://blog.naver.com/starcast/60106118013 이 두곳은 국내 CCNA수험자들이 스터디할때 많이 참고하는 블로그입니다. 시험일정을 명확히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회사 업무와 이외 스터디 등을 제외하고 한 달정도 생각하고있습니다. 책이오면 본격적인 스타트가 되겠군요?
시험코드(시험유형)
-
640-802 (덤프 문제수 600개+)//2013년 10월폐지 - 200-120 (덤프 문제수 200개+)
대부분의 CCNA 수험자들은 덤프를 보고 시험을 보는데, 두 시험코드의 차이는 덤프 문제수가 다른점입니다.
**
**
시험방식
- 문제는 모두 영어
- 시험시간 2시간
- 문항수 총 50+1~2 문제 (객관식 + 시뮬레이션)
- 합격기준 : 825점(1000점 만점)
많은 사람들이 너무 학원에 의존하려고한다. 물론 학원이 나쁜것은 아니다. 자신에게 충분히 도움이된다면 학원을 다니는것도 좋다.
난 내 주변에는 독학하는 사람만있어서 영향을 받은건지 독학이 오히려 더 좋다고 생각한다.